현장적용사례 ▶ 현장적용사례
페이지 정보
본문
현장적용사례
① 울진광산 산사태 예보
• 2016년 2월 울진군 매화면 남수산 일대 울진석회석광산 대규모 지반침하 발생. 산사태계측의 필요성 제기 됨.
• AEMo 장비에 의한 계측은 2016년 4월부터 2019년 10월2일까지 약 3년 6개월간 진행됨.
• 산자부, 울진군청 및 대책위원 등 50여 명에게 메시지 전송을 위해 모바일앱 설치함
• 2019년 10월 2일 밤 10시부터 12시까지 AE카운터 설치지점 4곳으로부터 각각 경고메시지가 자동으로 전달됨.
골든타임은 약 1시간 ~2시간임.
• 토석류는 각 계곡으로부터 사방댐을 넘어 마을까지 진입함
• 역대 최초 산사태예보 현장응용 성공사례 : AE카운터의 100% 예보적중률 실증사례
그림 1 울진광산 산사태예보 계측지점(s1~s4) 위치 및 산사태 발생 시점 주위 계측결과.
최상단에는 강우량을, 그 아래 4 그래프에는 AE카운터에 의한 시간경과 변위속도 를 나타내고 있다.
적색의 수평선은 경보 변위속도 예보기준(1mm/분)을 보여주고 있으며
설치된 4곳 모두 경보 예보기준에 도달하여 50명 관련자에게 메시지를 보 내게 되었다.
제때에 대피하여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.
최상단에는 강우량을, 그 아래 4 그래프에는 AE카운터에 의한 시간경과 변위속도 를 나타내고 있다.
적색의 수평선은 경보 변위속도 예보기준(1mm/분)을 보여주고 있으며 설치된 4곳 모두 경보 예보기준에 도달하여
50명 관련자에게 메시지를 보 내게 되었다. 제때에 대피하여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.
② 국토 교통부 단양 사면 일대 도로비탈면 붕괴 모니터링
• 2020년 2월 11일부터 시작 현재 운영중
그림 2 국토교통부 발주 도로비탈면 붕괴 예보를 위한 AEMo 설치 전경
③ 국토 교통부 포항 사면 일대 도로비탈면 붕괴 모니터링
• 2020년 2월 15일부터 시작 현재 운영중
④ 울진광산 산사태 모니터링 용역(발주처 한국공항)
• 2021년 5월 27일부터 시작 현재 운영중
⑤ 원자력환경공단 실증시험시설 사면붕괴 예보
• 2022년 3월 20일부터 시작 현재 운영중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